notepad

나만 재밌는 이야기-2 CC-JAVA 6주차 본문

생각

나만 재밌는 이야기-2 CC-JAVA 6주차

likewise_ 2020. 6. 21. 09:07

그제는 Collections Framework, 

자바의 자료구조들을 간략하게나마 학습했다.

 

생각해보면 나는 그간 업무보면서

ArrayList와 HashMap을 모든 리스트와 맵 선언시 사용했는데,

 

특징을 알고 쓴다고 보단 (그 언젠가 처음엔 알았겠지만-) 

 

대부분의 특징과 이유들을 까먹고 습관적으로 개발을 했다.

 

비슷한 상황으로 맵 생성시 키, 밸류 타입을 String, Object로 선언할 때가 많았는데,

별다른 생각과 이유는 없고,

 

1. 그냥 있는 소스를 재활용하기 때문에

2.Object로 선언하면 특별한 제한 없이 값을 다 넣을 수 있어서


였다.

 

어떤 불필요한 형변환이 생긴다던가,

입력 타입을 제한 한다던가 하는것에 대한 생각을 해야겠다는 생각 조차 하지 않는 것,

 

 

나는 어쩜 유지보수의 습관에서 유지만 생각하고 보수는 하지 않은걸까? (그 유지가 그냥 안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일지라도,)

밑빠진 독을 당장 막기만 하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깨지지 않는 독을 만들어 볼 생각은 안 했을까?

혹은 다시는 깨지지 않게 잘 보수해 볼 생각을 왜 못했을까?

 

란 생각이 들었다.

 

 

클린코드 6주차를 마무리한다.

 

입력 순서 보장을 위해 HashMap대신 LinkedHashMap을 쓰고, 

삽입, 삭제 성능을 고려하여 ArrayList대신 LinkedList를 써야겠단 생각을 하면서

 

나는 대학 시절을 포함하여 경력이 지금만큼 쌓일 때까지,

이렇게나 자료구조가 진심으로 재밌었던 적이 없었단 생각이 든다.

 

남은 2주도 잘 마무리 해야지.

 

오래된 나의 안좋은 습관들도 모두 클린해지길 바라며!

Comments